‘2017검은시위_그러니까 낙태죄 폐지’ 집회에 다녀왔습니다.

12월 2일 2시에 있었던 ‘2017검은시위_그러니까 낙태죄 폐지’ 집회에 다녀왔습니다.

 

이룸은 ‘성매매여성 임신중절을 허하라’, ‘성차별적 낙태죄 out! 진짜문제는 낙태죄다!’ 피켓을 들고 으쌰으쌰 신나게 집회에 참여했답니다. 회원분들과 함께 깃발도 들고 피켓도 들고 신나게 행진해서인지 날이 춥지 않더라고요^0^

반성매매운동을 하는 여성주의자들에게 낙태죄폐지가 왜 절실한지를 자유발언으로 나누기도 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강간과 준강간에 의한 임신은 중단허용사유이지만, 성매매과정에서의 임신중단은 불법입니다. 국가는 성매매를 무엇이라 생각하는 걸까요?

그리고 낙태는 왜 죄이지요? 이룸은 낙태죄 폐지가 되면 성매매과정에서의 원치않는 임신과 출산문제가 모두 해결된다고 보지 않습니다. 성판매여성의 통제력이 성구매자에게 양도되는 한 원치않는 임신과 출산문제의 ‘해결’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낙태죄 폐지는 여성 개인의 책임으로만 여겨졌던 임신,출산의 문제를 사회공동의 문제로 전환시키는 계기, 안전하게 임신중단을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을 확보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룸의 발언내용 중 일부를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 적어주셨더라고요. (감사합니다)

 

 그 토막을 공유합니다.

“성매매 여성의 임신중절은 지원상담소에서도 지원이 불가합니다. 출산지원은 되는데 말입니다. 성매매여성이 왜 임신을 하게 되는지, 왜 성구매자가 콘돔을 쓰지 않는지 이걸 구조적 젠더폭력으로 전혀 보지 않는 것이죠”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활동가)